연예수첩
한국 여성들의 문화 자부심이 넷플릭스 역사 바꿨다... '케데헌' 제작진이 밝힌 성공 비결

지난 6월 20일 개봉 이후 전 세계 40개국 넷플릭스 순위 1위에 올랐으며, 한 달 넘게 글로벌 1위를 지키며 넷플릭스의 2분기 실적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영화 속 가상 아이돌 '헌트릭스'의 노래 '골든'은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과 '글로벌 200' 차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가상 아티스트로는 최초의 기록이다. 또한 총 8곡이 빌보드 핫 100 차트에 진입했으며, '사자보이즈'의 노래는 미국 스포티파이 차트에서 K팝 그룹 최초로 1위를 차지했다.
이 프로젝트는 2018년경 BTS의 글로벌 인기가 절정에 달할 무렵 기획됐다. 공동 연출을 맡은 한국계 캐나다인 매기 강(강민지) 감독은 "한국 문화에 대한 애니메이션 영화가 나온다면 너무 멋있겠다"는 생각으로 'K팝 걸그룹이 악귀를 쫓는다'는 독특한 이야기를 구상했다.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의 크리스틴 벨슨 사장의 적극적인 지원과 '위시 드래곤'의 크리스 애플한스 감독의 합류로 프로젝트가 본격화됐다.
제작진은 처음부터 스튜디오 임원들에게 이 프로젝트가 '한국 여성'과 '한국 배경' 중심임을 강조했다. 매기 강 감독은 "이 영화는 과거 한국의 여성들로 시작할 겁니다. 받아들이세요. 멋질 겁니다"라고 설득했다고 한다. 특히 10대 여성 관객을 타깃으로 삼았는데, 강 감독은 자신의 10대 시절 K팝에 대한 열정을 언급하며 "왜 아무도 이런 집착하는 사랑, 10대 소녀들의 사랑을 활용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밝혔다.

영화의 제작 과정에서는 한국계나 한국인 제작자들이 다수 참여했으며, 디지털 작업을 담당한 이미지웍스는 모든 부서에 한국인이 참여하도록 했다. 별도의 한국 위원회가 '문화적 진정성'을 검토했으며, 매기 강 감독 본인도 서울 곳곳을 직접 돌며 북촌의 가파른 골목길부터 명동 거리의 벽돌 디자인까지 세밀하게 관찰하고 기록했다.
음악적 측면에서도 더블랙레이블의 테디, 안무가 리정, 트와이스 멤버들이 참여해 진정한 K팝 음악을 구현했다. 주인공 '루미'의 노래를 부른 이재(김은재)는 SM엔터테인먼트에서 10년 넘게 연습생 생활을 했지만 데뷔에 실패한 후 작곡가로 전향해 레드벨벳 '싸이코', 에스파 '아마겟돈' 등 히트곡을 만든 인물이다. 루미 역의 목소리 연기를 맡은 아덴 조는 한국계 미국인 배우로, 이런 입체적인 동양인 여성 캐릭터 역할에 감사함을 표했다.
'케데헌'의 경제적 파급력도 주목할 만하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영화 속 캐릭터 관련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상반기 문화상품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4% 증가한 115억원을 기록했다. 영화에 등장한 신라면, 빼빼로, 불닭소스, 삼립호떡 등 한국 제품들도 아마존 등 글로벌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인기 K굿즈로 떠올랐다.
넷플릭스는 '케데헌'이 8000만뷰를 기록하며 2분기 실적 향상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2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9% 늘어난 110억 7900만 달러(약 15조 4400억원)를 기록했다. 매기 강 감독은 "이렇게 문화적으로 온전히 한국적인 영화가 미국 회사에 의해 제작된다는 사실은 한국 문화가 가진 강력한 힘을 나타내주는 증거"라고 자부심을 표했다.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