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종합
JMS 정명석, 넷플릭스 다큐 이후에도 '암약 중'... 충격적인 뒷조사와 미행 실체 폭로된다

총 8개 에피소드로 구성된 '나는 생존자다'는 네 가지 충격적인 사건을 다룬다. 우선 전작에서 다뤘던 기독교복음선교회(JMS)와 교주 정명석 관련 이야기가 이어진다. 전작 이후에도 제작진에 대한 뒷조사와 미행, 신도 경찰의 사건 개입 등 여전히 암약하고 있는 JMS의 실체와, 이에 맞서 포기하지 않고 투쟁하는 메이플의 이야기를 심층적으로 파헤친다.
두 번째로 다루는 사건은 한국 현대사 최악의 인권 유린 사례로 꼽히는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이다. 위법한 공권력 행사로 인해 수천 명이 목숨을 잃거나 실종된 이 비극적 사건의 생존자들이 직접 증언하는 충격적인 실상이 공개될 예정이다.
세 번째 사건은 부유층에 대한 증오로 살인공장까지 지어 연쇄 살인을 저지른 지존파 사건이다. 이 사건의 내막과 생존자들의 트라우마를 생생하게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부실 공사와 비리, 감독기관의 무책임이 빚어낸 삼풍백화점 붕괴 참사를 다룬다. 이 대형 참사의 생존자들이 겪은 고통과 트라우마, 그리고 이후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점을 다시금 조명한다.

'나는 생존자다'를 기획한 조성현 PD는 이 다큐멘터리를 기획한 이유에 대해 깊은 소회를 밝혔다. 그는 "한때 자신이 하나님이라 믿었던 사람으로부터 입은 피해를 통해 피해자가 된 데에서 멈추지 않고 거대한 사이비 단체와 싸워 이긴 메이플 씨를 보며 살아남는 것의 위대함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또한 조 PD는 "2년 동안 취재하며 생존한 사람들이 겪어야만 했던 지옥, 생존자만이 가질 수 있는 깨달음, 그리고 우리가 들어야만 하는 생존의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네 가지의 과거 사건이 이 사회의 시스템의 비호 하에서 현재도 되풀이되는 것을 목격했다"며, "나는 생존자다는 사이비 종교를 넘어 사이비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 자신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단순히 과거의 비극적 사건들을 재조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러한 사건들이 현재까지도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반복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이면에 있는 구조적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날카롭게 파헤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생존자들의 직접적인 증언을 통해 이들이 겪은 고통과 트라우마,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을 이어나가는 강인함을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넷플릭스 측은 이번 다큐멘터리가 단순한 사건 재구성을 넘어, 우리 사회가 직면한 구조적 문제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생존자들의 투쟁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는 생존자다'는 다음달 15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190여 개국에서 동시 공개된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